월류제 부설 경사식 해수교환방파제의 유입유량 추정

Abstract

재래식 방파제는 투수성이 작아 항내·외간 해수유통을 저하시켜 조석간만의 차가 작은 해역의 항만에서는 오염원이 유입될 때 수질이 쉽게 악화된다. 특히 방파제 후면 수역을 매립하여 선착장으로 이용하는 경우에 이 현상은 심화된다. 이를 해결하려면 육상으로부터의 오염원 유입을 저감시킴과 함께 정체된 항에 흐름이 존재하도록 하는 건설 공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방파제의 일부 구간에 해수교환방파제를 설치하여 해수교환을 촉진시키는 것은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