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기반의 해양공간자료 구축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원자력발전소는 전력 생산 시 원자로의 지속적인 냉각을 위한 냉각수의 공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바닷가에 취수구를 설치하여 해수를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취수구에 최근 해양생물 등 다양한 이물질의 유입으로 취수구 막힘 현상이 발생하여 발전정지나 출력감발을 일으키고 있어 경제적 손실을 야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문제발생에 대한 해양환경적 원인을 밝히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지난 15년간(87-01) 울진원자력 발전소 주변해역의 해양환경조사자료에 대한 DB를 구축하였으며, 위성영상, 수치해도 등의 기본적인 공간자료를 활용하여 GIS 기반의 해양공간자료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정량적인 해양환경의 공간분석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