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초지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의 군집특성 및 서식환경

Abstract

본 연구는 해초지 (seagrass bed)의 중형저서동물의 군집구조 및 서식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1999년 2월부터 7월까지 남해안 돌산도 율림의 Zostera marina 해초지 및 5월의 서해안 백령도 Zostera caespitosa 해초지와 어청도 내항의 Zostera marina 해초지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2003년 1월에 거제도 다대리의 Zostera japonica 해초지, 2월에 제주도 오조리와 가로림만 벌말리의 Zostera marina 해초지, 6월에 남해 동대만 당항리와 서해 삽시도의 Zostera marina 해초지와 승봉도의 Zostera japonica 해초지에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든 정점은 해초지와 인근 해초의 서식이 없는 비해초지 (Non-seagrass bed)로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총 22개의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이 출현하였고, 거의 모든 정점에서 선충류가 가장 우점하였으며, 그 다음의 주요 우점 동물군은 저서 유공충류, 환형동물류 그리고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다. 정점별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의 서식밀도는 백령도에서 비해초지 정점이 438 개체/10㎠로 연구 지역 중 가장 낮은 밀도를 보였으며, 어청도에서 해초지에서 4,846 ind./10㎠ 로 최대 값을 나타냈다. 연구 지역의 해양환경은 수온이 8.9~25.5℃로 해초지의 정점당 출현 분류군수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pH는 7.53~8.42, 염분은 17.40~31.50‰의 범위를 나타냈는데, 중형저서동물의 서식밀도나 분포에는 유의한 수준의 상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해수의 무기 영양염류 및 입자성 물질은 지역별, 시기별로 다양한 변화를 나타내는데, PBSi (Particulate Biogenic Silicate)는 0.13~0.62μM로 해초지의 환형동물류 및 저서 유공충류의 개체 서식밀도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SPM (Suspended Particulate Material)은 27.84㎎/ℓ에서 55.68㎎/ℓ까지의 값을 나타내며, 해초지의 환형동물 및 비 해초지 환형동물의 서식밀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퇴적물의 sediment type은 S (sand)에서 sM (sandy mud)까지 나타나며, 평균 입도 조성은 해초지가 비 해초지에 비해 더 세립한 경향을 나타낸다. 퇴적물 내의 총 유기물량은 해초의 영향으로 해초지에서 비해초지보다 높은 값이 나타난다. 이러한 퇴적물의 입도특성과 유기물 함량에 대한 중형저서동물의 서식밀도의 영향을 보고자 각 정점별로 상관성을 분석하였으나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중형저서동물의 수직분포는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