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variation of inorganic nutrient and plankton in Jangmok Bay during summer 3003 1. Inorganic nutrients and phytoplankton

Abstract

장목만에서 여름철 동안 환경요인과 식물플랑크톤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만조 때에 맞추어 7월 14일부터 9월 4일까지 일일 관측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동안 규산염은 0.96 ~ 33.14 ㎛ (평균 농도 8.57 ㎛)이었으며, 인산염은 0.15 ~ 1.14 ㎛ (평균 농도 0.49 ㎛), 질산염 0.59 ~ 45.64㎛ (평균 농도 8.01 ㎛)이었으며, 표층 수온은 20.3 ~ 28.8℃ ( 평균 온도 24.5℃), 염도는 18.0 ~ 27.9‰(평균 농도 23.4‰) 이었다. 올 여름철은 다른 해에 비해 강우량이 많아 이에 따른 영양염의 변화가 나타났다. 질산염과 규산염의 강우와의 상관관계는 각각 r2=0.62, r2=0.6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특히 7월 14일부터 8월 12일 까지 질산염과 규산염의 농도가 낮게 나타나는데, 이는 이 시기에 식물플랑크톤 중 규조류인 Skeletonema costatum이 우점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그 이후는 규산염의 농도가 질산염의 농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성장에 규산염을 사용하지 않는 다fms 플랑크톤 (남조류, 자가영양생물(,20㎛) 그리고 자가영양 와편모류)이 우점하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인산염의 경우 초기 농도가 높아서나 8월 6일 까지 안정되는 값을 나타내었는데, 8월 7일부터 인산염의 농도 변하가 심하게 나타났으며, 8월 11일 이후로 규산염과 상관관계(0.76)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8월 16일부터 18일, 그리고 8월 28일부터 9월 3일 기간에는 규산염과 인산염의 경향이 유사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이 시기에 표층과 저층의 온도와 염도 차이를 고려해 볼 때, 수층 혼합이 일어나서, 저층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인산염과 규산염이 표층으로 공급되어졌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저층의 DO의 변화를 보면 DO가 2mg/L 이하로 나타나는 anoxic 상태가 총 조사 기간 중 16차례 나타났으며, 대부분 8월 이후에 발생하였다. 이는 생성된 phytoplankton이 zooplankton에 의해서 소비되는 metrozoan food web으로 재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사멸한 phytoplankton이 microbial food web으로 이동하여 저층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 되는 과정에서 저층의 산소가 고갈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환경조건과 phytoplankton 이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여름철에 저층에서 나타나는 anoxic가 발생하는 주 원인이 환경요인에 의한 증식한 phytoplankton의 사멸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