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주변에서 유동장의 계절변화

Title
진해만 주변에서 유동장의 계절변화
Alternative Title
Seasonal Variation of the Current Field around Jinhae Bay
Author(s)
장성태; 전동철; 강재훈; 김철수; 최진우
Alternative Author(s)
장성태; 전동철; 강재훈; 김철수; 최진우
Publication Year
2003-11-07
Abstract
남부해역의 진해만은 거제도 동편의 가덕수도를 중심으로 마산항 방향과 거제도 서편으로 유입되는 지역으로 지형적인 특성에 의해 바람과 해류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지역이다. 조류형태는 반일주조의 왕복성 조류가 우세하며, 외해수와의 교환은 주로 가덕수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연안 해수의 잔류시간이 긴 특징을 보인다. 가덕수도를 통해 유출입되는 해수는 대부분 진해만으로 유입되고 일부는 마산만으로 흐른다. 진해만 일대의 해황은 대기의 영향을 직접 받는 표층과 조류에 의해 주도되는 저층의 영향이 일부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외해수와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가덕수도의 경우 겨울철에 수직적으로 완전혼합된 형태를 보이다가 봄철부터 수온약층을 형성하고, 여름에는 담수의 유입에 의한 표층의 저염화로 이층구조를 띄며 가을까지 지속된 이층구조가 겨울철에 깨져 수직적으로 완전혼합되는 양상을 반복하였다. 표층과 저층 사이에는 상반된 흐름패턴이 나타났으며, 하계와 동계의 창조류와 낙조류의 세기와 지속시간도 다르게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074
Bibliographic Citation
2003년 추계학술대회 요약집, pp.27, 200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