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호 태풍 MAEMI로 인한 마산만 내습해일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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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시환 -
dc.contributor.author 전기천 -
dc.contributor.author 김상익 -
dc.contributor.author 한성대 -
dc.date.accessioned 2020-07-17T11:51:08Z -
dc.date.available 2020-07-17T11:51:08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03-11-07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064 -
dc.description.abstract 제 14호 태풍 MAEMI는 2003년 9월 6일 15시경 괌섬 북서쪽 약 40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후 12일 18시경 제주도 동쪽 부근해상을 거쳐 12일 20시경 경상남도 사천시 해안에 상륙하여 13일 02시 30분경에 울진부근을 통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서 온대성저기압으로 소멸하였다(그림 1). 이번 태풍 통과시 관측된 최대순간풍속은 제주 60㎧, 여수 49.2㎧로 종전의 최대극값을 경신하였으며, 관측된 해면기압도 여수 956.5hPa, 통영 954hPa, 마산 959hPa로 종전의 최저극값을 경신하였다. 이러한 초대형 태풍 ”MAEMI\\\\\\\\\\\\\\\\\\\\\\\\\\\\\\\\'로 인한 재해피해액도 5조원을 넘었으며, 특히 마산시의 경우에는 해일로 인한 해안저지대 침수로 수십명의 인명피해와 함께 약 3000억원 이상의 재산상 피해를 가져와 지금까지 가장 극심한 연안재해를 유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월 12일 20시경 태풍 ”MAEMI\\\\\\\\\\\\\\\\\\\\\\\\\\\\\\\\'의 남해안 상륙직후에 발생되었던 마산만 해일상황을 해일예측모형의 수치모의를 통해서 재현하였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연구개발된 해일예측모형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태풍발생해역인 서태평양을 포함한 광역모형(~20km),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중간역모형(~4km), 우리나라의 연안 해안선을 따라 보다 상세한 해상도를 갖는 국지정밀격자망(~200m)의 연안국지해일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여러 다른 계산격자망에 대해 nesting 기법을 사용한 해일예측모형은 한반도로 내습하는 태풍의 진로와 진행방향에 따라 실시간으로 해일발생 상황을 보다 정확하고 상세하게 연안국지 해일 상황을 예측할 수 있으며, 특히 실시간으로 변하는 외해경계조건을 광역과 중간역 모형의 결과로부터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풍 ”MAEMI\\\\\\\\\\\\\\\\\\\\\\\\\\\\\\\\' 통과시에 예측된 최대해일고 분포에서는 태풍이 상륙했던 사천시의 동쪽에 위치한 남해안 해역에서는 약 70cm~100cm 정도의 해수면 상승을 보였으며, 마산시가 위치한 마산만에서는 100cm 이상의 높은 이상해수면 상승 분포를 보였다. 이를 마산시의 침수재해 상황에 적용한 결과 약 2m 내외로 추정되는 내습파랑의 영향과 해일로 인한 해수면상승고를 더하면 실측조사된 약 3m 내외의 해안침수 높이에 근접함을 보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양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
dc.title 제14호 태풍 MAEMI로 인한 마산만 내습해일 산출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77 -
dc.citation.startPage 76 -
dc.citation.title 한국해양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강시환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전기천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상익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pp.76 - 77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Sea Power Enhancement Research Division > Coastal Disaster & Safe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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