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관측기지 주변수역의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

Community Structure of phytoplankton in the waters around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동중국해 대륙붕에 설치된 이어도 해양관측기지 주변의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를 2003년에 3회에 걸쳐 조사하였다. 초미세 플랑크톤은 Dual-beam flow cytometer를 이용 Synechococcus, Prochlorococcus, picoeukaryotes의 3개 분류군으로 분리 계수하였다. 그 외 식물플랑크톤은 형과현미경과 광학 현미경을 이용 계수하였고 필요시 전자현미경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분포자료 및 환경요인을 분석하여 이어도 기지 수역의 식물플랑크톤 분포를 결정하는 요인과 일차생산자로서의 분류군별 중요성을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