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 해양순환 모델링 및 관측 기후값과의 비교

Abstract

0.5도 전구 해양대순환 모형의 품위을 관측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중, 저위도 의 수온은 약 200 미터 까지는 관측보다 낮게, 그 이심에서는 높게 모사되었다. 북태평양 해면수온은 쿠로시오의 극치우침과 동적도태평양의 과도하게 찬 해수로 인해 그 분포가 관측과 크게 차이가 났다. 모형이 관측 열속 (SOC)에 비해 대기로 열을 적게 보내고 적게 받아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