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태평양 휘지분지의 열수분출구 주변퇴적물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Abstract

휘지 분지의 열수분출구 주변의 퇴적물에서 출현한 중형저서동물의 군집 조성을 보면 모두 총 9개의 동물그룹이 출현하였다. 모든 정점에서 선충류 (Nematodes), 저서유공충류 (Sarcomastigophorans), 저서성 요각류 (Harpacticoid copepods)가 출현하였고, 갑각류의 유생 (Nauplius), 다모류 (Polycheates), 패충류 (Ostracods), 완보동물류 (Tardigrades) 등이 출현하였다. 각 조사정점에서 채집한 깊이 3cm내의 10㎠ 면적을 가지는 표층 퇴적물에서 출현한 중형저서동물의 전체 개체수를 보면, 조사정점 GB 26에서 59 개체/10㎠로 최대 값을 나타내었고, 그 다음으로 GB 27에서 55 개체/10㎠를, GB 29에서 41 개체/10㎠의 서식밀도를 나타내는 등 전반적으로 매우 낮은 개체수를 나타내었다. 가장 낮은 서식밀도를 나타낸 정점은 GB 28로서 25개체만 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