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난류의 변동이 동해 열염분순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쓰시마해협을 통한 난류의 유입과 쏘야 및 쓰가루 해협을 통한 동해 해수의 유출은 동해표면을 통한 열손실을 보상한다. 따라서 동해의 열적 상태나 심층순환의 변화를 연구함에 있어 쓰시마난류와 이의 변동은 중요한 외적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4개의 상자로 이루어진 간단한 상자모형을 이용하여 쓰시마난류의 중장주기 변동성이 동해열염분순환의 중장주기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모형에서 표층조건에 중장주기 변동성이 있을 때도 고려하여, 기상조건의 영향이 쓰시마난류의 영향과 어떻게 다른지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