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펌프가 북태평양 탄소순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인류는 산업활동을 통하여 약 8GtC를 대기중으로 방출하는데 이 중 약 1/3가량이 해양으로 흡수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기의 경우 혼합이 활발히 일어나 위도나 경도에 따른 이산화탄소의 농도변화가 매우 적으나, 해양의 경우 혼합이나 이류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표층해양의 이산화탄소분포는 위도나 경도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해양과 대기간 이산화탄소교환은 표층 해양의 이산화탄소분압에 의해 결정됨으로, 산업화에 의한 대기이산화탄소농도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층해양의 이산화탄소분압분포를 결정하는 해양 이산화탄소순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생지화학 모델링을 통하여 북태평양의 탄소순환을 해양-대기 이산화탄소교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