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텐셜자료를 이용한 한국남동 대륙연변부의 지질구조에 관한 연구

An interpretation of the subsurface geologic structure of the continental margin in the East Sea along the Korea Peninsula using potential data

본 연구에서는 한국남동 대륙연변부 지역의 지질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지역의 중력,자력이상을 파악하였으며, 기존 탄성파 단면과 비교하였다. 후리에어 이상은 전체적으로 지형의 효과와 일치하며 부분적으로 분지지형에서는 낮은 후리에어 이상을 보이며, 융기된 지역에서는 높아지고 있다. 또한 울릉분지 중심부로 갈수록 후리에어 이상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모호면의 심도가 울릉분지쪽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자기이상으로는 대륙사면에 강한 양의 자기이상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기존 탄성파 해석단면과 비교하면 대륙사면에 존재하근 강한 양의 자기이상은 SDR에 위치와 일치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SDR 은 대륙사면에 존재하고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그러므로 한국남동 연변부지역은 열개(rift)가 발생한 화산성 대륙주변부인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