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아나타한 화산 분출 관측기록

Abstract

2003년 5월 10일 마리아나제도에 있는 아나타한 화산이 분출하였다. 2003년 2월 수중음향채널에 계류된 수중청음기를 통해 화산분출에 관련된 지진, 폭발 및 미동의 수중음향기록이 관측되었다. 이 지역에 대한 수중음향전파모델에 따르면 화산의 해저사면이 수중청음기를 향해 경사지고 있어 지진파에서 수중음향파로의 전환이 특히 효율적이다. 수중청음기에는 화산분출과 관련해서 총 458건의 관측이 기록되었다. 아나타한으로 부터의 음향신호의 특성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 화산-지진 진원 모델을 개발하여 관측기록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