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널식 방파제의 구조성능 평가

Abstract

로운 형식의 방파제의 구조거동은 수치해석을 통하여 미리 계산할 수 있지만, 가로널과 말뚝의 연결부의 비선형성과 지점조건의 비선형성 등으로 인하여 실제 현장의 구조거동과 수치해석상의 구조 거동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수치해석과 현장거동사이의 차이를 알아 보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수조모형 실험을 수행하여 파고에 따른 구조거동을 살펴보고 그 값을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