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널 방파제의 보강기법에 따른 횡방향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최근들어 서해안이나 남해안과 같이 지반조건이 열악하면서도 파고가 낮은 어항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방파제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장인성 등(2004)은 커튼식 방파제의 일종으로 지반에 대한 특별한 처리 없이 설치가 가능하고, 친환경적이면서도 방파성능이 우수한 것에 초점을 맞추어 커튼식 방파제의 개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안전성과 시공성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가로널식 신형 방파제의 개발을 시도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보강인 경우와 함께 경사 버팀보나 앵커로 보강한 경우에 대하여 군말뚝 형태로 제작된 가로널 방파제를 활용하여 모형 토조실험을 수행하였는데, 이를 통해 모래지반에 설치된 가로널 방파제의 보강기법에 따른 횡방향 거동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