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해양순환

Title
기후변화와 해양순환
Alternative Title
climate change and ocean circulation
Author(s)
박영규
KIOST Author(s)
Park, Young Gyu(박영규)
Alternative Author(s)
박영규
Publication Year
2004-10-28
Abstract
해수의 비열은 공기 비열에 비하여 매우 크고, 해양에 포함되어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대기에 축적되어 있는 이산화탄소양의 50배 가량이고, 해양순환이 적도에 축적된 태양의 복사열을 극지방으로 수송한다는 점 등에서 해양이 지구기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해양의 순환은 바람에 의해 생기는 표층의 풍성순환과 해수면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열염분순환으로 나눌 수 있다. 열염분순환은 해양의 심층순환을 구성하며, 기후의 중장주기 변동성과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대기 이산화탄소에도 큰 영향을 미쳐, 해양모델이 1990년대 이후 기후모델의 중요 요소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해양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염분순환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먼저 열염분순환의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열염분순환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69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기상학회 2004년도 가을학술대회, pp.258 - 261, 2004
Publisher
한국기상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