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 해양 순환 모델의 연평균 특성

Abstract

전구 해양과 더불어 한반도 주변 해역 등의 지역해 순환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수평 해상도 0.5도의 전구 해양 대순환 모형의 연평균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인 연평균 분포는 비교적 잘 재현되었으나 열속, 자오면 순환, 심층 대류 등이 약하고 적도 상층에서 연직 혼합이 약해 혼합층이 얕게 형성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복원경계조건 대신 벌크 형식의 표층 열 경계 조건을 도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