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I와 SeaWiFS 자료를 이용한 동해 남동 연안의 클로로필 시공간적인 분포 특성 연구

Study on the spatial and tempor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 of chlorophyll concentration in the southeastern coastal area of East Sea using OSMI and SeaWiFS data

KOMPSAT 1호 위성에 탑재되어 있는 OSMI해색센서를 이용하여 2000년부터 2003년까지 CASE-Ⅰwater인 동해에서의 클로로필 시 • 공간적인 분포 특성을 연구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알고리즘은 NASA CASE- Ⅰwater 표준 알고리즘인 모델코드명 chl_oc2(ver. 2)이다. 분석결과, 여름철(6월-8월)에는 감포-울기 연안해역을 중심으로 그 주변해역보다 상대적으로 고농도의 클로로필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냉수대의 영향으로 사료된다. 또한 거제도 연안에서 출발한 고농도의 클로로필이 냉수대 해역의 클로로필과 혼합되어 북동방향의 외해로 “^ ”의 모양으로 확장되는 분포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봄철(3월-5월)에는 감포-울기 연안해역을 중심으로 클로로필 농도가 그 주변해역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동해 남동 연안해역을 따라 띠 모양으로 북상하는 분포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것은 동해 연안을 따라 북상하는 동한난류의 영향으로 사료된다. 가을과 겨울철인 9월-익년 2월까지는 간헐적으로 감포-울기 연안해역을 중심으로 클로로필 농도가 그 주변해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분포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장기갑 연안해역을 지나 북동방향의 외해로 확장하거나, 감포-울기 연안해역의 중간지점에서 동쪽방향의 외해로 확장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OSMI와 SeaWiFS에서 얻은 클로로필 농도 값을 해역별로 비교 • 분석해보면 동해와 동중국해에서는 SeaWiFS가 각각 평균 1.6배, 1.7배 정도 OSMI보다 조금 높게 나타내고 있으며 대기보정 차이에 의한 것으로 사료되지만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황해는 CASE-II water 해역이므로 두 해색센서 모두 클로로필 농도에 대한 오차를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서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