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 하수오니 관리를 통한 해양환경 보호

Abstract

1970년대 해양오염이 범 지구적 환경문제로 인식되면서 하수슬러지를 비롯한 폐기물의 해양투기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당사국들의 이행준수를 강화시킨 1996 의정서도 조만간 발효될 예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1996 의정서의 국제발효에 대비하고, 해양환경보호를 위해서는 친환경적 하수슬러지 관리정책이 절실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