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위성센터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Abstract

본 연구는 통신해양기상위성 개발에 따라 해양 탑재체 자료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해양위성센터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수행되어졌다. 이를 위해 해양연구에 사용되는 위성의 종류와 활용분야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국외의 해양위성 관련기관을 알아보고 현 우리나라의 위성관련 기관과 비교해봄으로서 해양위성센터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또한 해양위성센터의 임무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업무 범위를 파악하였으며 관련 유사기관과의 업무 분담을 고려한 해양위성센터의 추진방향을 제시하였다. 해양위성센터 구축을 위하여 입지조건분석을 분석하고 다양한 건립안을 제시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였다. 조직 및 인력, 시설, 시스템에 대한 추진계획안을 제시하였으며 추진내용과 관련된 예산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운영계획과 해양위성센터 설립에 따른 추후 추진사항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이 기획연구의 결과는 해양위성센터를 설립하는데 있어 기본자료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