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의 해색 관측

Observation of Ocean Color at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해수의 색깔은 해수 중에 포함된 물질의 종과 양에 따라 변하므로 현장 해수색 스펙트럼의 측정은 해양원격탐사의 기본이 된다. 현재까지 해수색 스펙트럼은 주로 선상에서 야외 스펙트로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현장 샘플로부터 얻어진 해양환경 및 광 특성과 비교함으로서 클로로필과 부유퇴적물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해수색 스펙트럼은 현장조사 기간에만 제한적으로 자료를 획득함에 따라 맑은 날 얻어진 위성자료와 일치하는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웠다. 하지만 제주도 마라도 서남방 149 km에 위치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가 2003년 6월 11일 준공되어 고정 스펙트로미터로 (Satlantic HyperSAS OCR-3000)를 설치함으로서 매일 매 시간 간격으로 해수색의 스펙트럼 자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자료는 해색 위성자료의 대기보정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새로운 해색 모델을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동중국해의 해양환경 모니터링에도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