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관리를 위한 생태계 모델링

Title
자원관리를 위한 생태계 모델링
Alternative Title
Ecosystem modeling for resources management
Author(s)
유신재
Publication Year
2005-04-14
Abstract
생태계 기반관리 개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개별 종에서 생태계로, 작은 공간규모에서 다중적인 규모로, 단기적 관점에서 장기적 관점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Sherman, 2005). 생태계 기반관리나 생태계-접근 (ecosystem-approach)에서는 생태계를 하나의 작동단위로 규정한다. 여기서 수산자원은 생태계의 구성요소로 인식된다. 물론 수산자원이 생태계의 일부임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나 현실의 수산자원연구에서는 생태계를 실제적인 측면에서명시적인 연구대상으로 규정하지 않았다. 생태계 연구는 반면에 수산자원연구를 인위적 공간에 속하는 것으로 암암리에 간주하고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여 왔다. 이러한 인위적 이분법은 육상과 달리 수권생태계의 연구에 있어 큰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다. 생태계-기반관리는 이분법적 사고가 가져온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생태계 모델과 수산자원 모델을 결합할 때 플어야 할 문제를 소개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560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생태계 기반 자원관리 workshop, pp.1 - 13, 2005
Publisher
부경대학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부경대학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