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O 자료 현황과 해양학적 활용

Abstract

국제ARGO프로그램은 IOC(국가간해양학위원회)와 WMO(세계기상기구)에서 승인된 사업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다. 미국, 일본을 비롯한 태평양 주변국은 이 사업을 통해 해양예보를 현실화하며, 장기기상예보와 정확도 높은 기후변화 예측을 시도하고 있는 바 우리 나라는 IOC 집행이사국으로의 지위에서 뿐 아니라 APEC 국가로서의 역할 분담과 한반도 주변 해양변동과 대양을 포함하는 기후변화 예측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argo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ARGO 자료의 현황과 해양학적 활용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