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만에서 보름달물해파리 (Aurelia aurita)의 개체군의 변화

Title
마산만에서 보름달물해파리 (Aurelia aurita)의 개체군의 변화
Author(s)
이우진; 신경순; 장민철
KIOST Author(s)
Lee, Woo Jin(이우진)Shin, Kyoung Soon(신경순)Jang, Min Chul(장민철)
Alternative Author(s)
이우진; 신경순; 장민철
Publication Year
2005-05-13
Abstract
마산만에 보름달물해파리 (Aurelia aurita)의 대량 출현은 자주 관찰되었다. 마산만에서 보름달물해파리의 서식은 확인되었지만, 단위면적당 몇 개체가 서식하는지, 정량적 정보는 보고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마산만에서 보름달물해파리의 개체군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동물플랑크톤 네트와 트롤에 의한 채집이 이루어 졌고, 보름달물해파리 폴립 (polyp)의 현존량을 알기 위해서 부착판을 설치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마산만에서 보름달물해파리는 2월부터 에피라 유생을 발생시켜 해파리로 성장을 했다. 2월에 발생한 에피라 유생은 4월에 작은 해파리가 되었고 성장을 계속하여 7월에는 평균 직경 150 ㎜의 성적으로 성숙한 해파리의 형태를 나타내었다. 채집된 보름달물해파리의 개체수는 에피라 유생 최대 발생시기인 3월에 최대값을 나타냈다. 에피라 유생의 성장이 진행되면서 개체수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9월에 가장 적은 수의 보름달물해파리가 채집되었다. 마산만에 설치하여 7일 후에 회수한 부착판에는 보름달물해파리 폴립이 다수 관찰되었다. 마산만의 부착판에 부착한 보름달물해파리 폴립은 13개체로서 모두 바다의 저층 쪽을 향한 채로 관찰되었다. 두개의 군집 형태로 부착하여 있었으며 촉수가 6개부터 16개까지 다양한 형태를 보였다. 8개월 후에 회수한 부착판은 616개체의 보름달물해파리 폴립이 부착한 것이 관찰되었다. 부착판에서 보름달물해파리 폴립 이외에도 말미잘류와 환형동물의 집이 다수 관찰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461
Bibliographic Citation
200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86 - 288, 200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