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을 이용한 통영바다목장 해역에 있어서의 수산자원조사

Abstract

수산음향 기법을 이용하여 통영바다목장 해역내에서 음향 자원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5년 2월이었으며, 사용 장비는 200 kHz dual 빔 시스템이었다. 전 지역 조사와 함께 인공어초 부근에서 정지 조사를 실시하여 어초 주변의 분포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1998년 이후 음향 조사 자료와 비교를 통하여 년도별 분포 특성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