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Haliotis discus hannai 표지방법 연구

Abstract

전복, Haliotis discus hannai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패류로 매우 중요한 양식생물자원 가운데 하나이다. 1976년에 인공종묘생산이 시작되어 해마다 생산시설과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양식방법 등도 연구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남획과 해적생물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자연생태계에서 전복 자원량은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원량 증식을 위하여 다양한 방류방법 및 이를 조사하기 위한 다양한 표지방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국내애서는 여전히 미진한 상태이다. 전복류의 표지 및 방류는 국내에서는 Kang et al.(1996)이 접착제에 의한 각장 1cm 내외의 표지개체 방류효과에 대해 언급한바 있으며, Kim et al.(2002)이 전복치패의 성장과 생존에 미치는 표지의 영향으로 새로운 표지방류법을 제시하였으나 방류효과를 입증하기에는 시간소요나 경제적인 면에서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복치패에 알맞는 실용가능한 새로운 표지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지를 적용하여 이에 따른 성장과 생존율 변화를 조사하였다. 2004년 11월 부터 2005년 4월까지 5개월간 각장 4.2 ±0.3cm내외로 선별하여 실험구간은 ①대조구, ②패각에 단추를 부착한구(B-type), ③제1호흡공에 타이를 부착한구(T1-type), ④ 제1호흡공과 제2호흡공 사이에 타이를 부착한구(T1-T2-type), ⑤ 제2호흡공에 타이를 세로로 부착한구(T2-type)로 나누어 각 구간별 100미씩 실험하였다.실험기간동안 먹이는 생미역을 1주일에 3-5kg 투여하였으며 매월 1회 각장과 전중량, 각고를 측정하였고 매주 수온변화를 조사하였다. 실험기간중 전장, 전중량변화는 ①대조구에서 가장 성장이 좋은 반면, ⑤ 제2호흡공에 타이를 세로로 부착한 구(T2-type)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특히 2월과 3월 사이에는 수온이 낮아서 성장은 낮게 나타났으나 폐사율은 없었다. 실험구중에서는 ②패각에 단추를 부착구(B-type)에서 전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④ 제1호흡공과 제2호흡공 사이에 타이를 부착한구(T1-T2-type)는 전중량이 높게 나타났다. 실험기간중 수온은 최대 14.2 ℃~ 5.8℃로 나타났으며 시험기간 중 2월에 가장 낮은 수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