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GIS 분석기법

Abstract

해양환경 연구는 해양물리, 해양수질, 해양생물,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 등 과학적인 해양 관측을 통한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비롯된다. 3차원 공간상에서 수집된 위치기반의 해양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GIS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또한 GIS의 활용 범위는 공간자료의 저장,관리를 하는 일차적인 단계에서부터 mapping, 가시화 및 보다 고차원적인 공간통계분석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본 발표에서는 GIS의 공간분석 기능을 해양환경 연구분야에 어떻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해양환경 GIS 정의 및 대상범위를 비롯해 해양환경 GIS 기본공간정보 및 속성 DB 구축, 해양환경 GIS 주제도 제작 및 공간분석 등 해양환경 연구를 위해 GIS를 적용하여 활용한 실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