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설치 및 운영

Abstract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는 국내 기술진들에 의하여 인접해역에 설치된 최초의 해양구조물이다. 본 구조물은 순수과학목적으로 설치된 과학기지이므로 데이터의 정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밀 시공이 요구되었다. 최종 구조물의 상태를 보면 수평오차가 ±1cm 이내이며 방위각도 1° 이내로 시공되었다. 구조물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추후에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지만, 태풍 “매미”가 과학기지 주변해역을 지나갔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