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켓구조물의 지진해석과 비선형 시간영역 PUSHOVER 해석의 비교

Seismic Analysis Compared with Non-linear Time-History Pushover Analysis of a Jacket Structure

본 논문에서는 지진해석과 비선형 시간영역 Pushover 해석을 통해 백령도 종합해양 관측타워 구조물이 내진성능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검토하고 대상 구조물에 대한 각각의 성능평가를 하였다.아직까지 적용분야가 많지 않은 비선형 시간영역 해석은 내진 중요도가 매우 높고 정밀 성능평가에 의한 내진안정성 평가시 Pushover해석에 대한 결과의 검증과 최종단계에서의 정확한 거동 파악을 목적으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성능에 기초한 철학은 전 공학 분야에서 추구하는 방향이며, 국내기술자들도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안목을 가지고 기술력 증진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