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해 계절변동 성분의 변동성 및 역학

Title
한반도 주변해 계절변동 성분의 변동성 및 역학
Alternative Title
Variability of the seasonal sea level variation component and related mechanism in the adjacent seas to Korean peninsula
Author(s)
강석구; 마이크포만; 조셒체르니아브스키; 염기대; 소재귀
Alternative Author(s)
강석구; 염기대; 소재귀
Publication Year
2005-11-04
Abstract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해수면 계절변동을 나타내는 분조의 분포 특성을 검토한 결과, 공간적으로 특징적인 차이를 보였다. 해수면의 장주기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압 효과, 서남해와 차이를 보이는 동해의 해수특성 등을 고려한 계절변동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초기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한반도 주변의 기압 특성은 공간적 스케일의 특성으로 인해 동해, 남해, 서해 관측점에서 대략 비슷한 진폭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기상요인이 계절변동 주기의 공간적 특성을 설명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기작으로서 서해와 동해의 해수의 계절적인 변동 특성으로부터 나타나는 계절변동 분조의 진폭에 대한 기여를 검토하였다. 현장 조사를 통해 자료가 확보되어 있는 전라남도 진도 울돌목 협수로에서 관측된 1년 장기 수온 및 해수면 자료에 의하면 열팽창으로 인한 계절적인 변동분조의 크기는 수 cm 내외이다. 이로부터 지역적으로 열팽창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면, 이러한 기작이 계절분조의 공간적 차이를 설명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서해의 경우 연안 20-30m 수심에서의 수괴의 변동 특성은 동해와는 다른 특성을 보이며, 계절변동 변동 분조에 두 해역이 서로 다른 기여를 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258
Bibliographic Citation
2005년 한국해양학회 추계발표회 요약집, pp.1, 200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