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신호와 에어로졸 광특성의 계절적 변화에 관한 기초 조사

Monitoring of Atmospheric Signal and Aerosol Optical Property for Seasonal Variation

우리나라에서 2008년 발사할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이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 해양센서를 탑재함에 따라 정지궤도용 해수환경 분석 알고리즘의 개발이 요구된다. 위성신호는 해수표면과 대기신호의 합으로 해수에 의한 신호보다 대기에 의한 신호가 훨씬 크기 때문에 해색위성의 정밀한 해수환경 분석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대기보정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매일 같은 시간에 자료를 수신하는 극궤도 위성과는 달리 정지궤도 위성은 매 시간마다 자료를 수신하게 되므로 그 때마다 광학적 환경이 변하게 된다. 이러한 광학적 특성의 차이로 기존의 해양환경 분석 알고리즘의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태양의 광세기 변화와 대기의 영향을 고려한 대기보정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대기보정 방법에 필요한 기초 조사를 통해 연중 태양광 및 대기신호와 에어로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PREDE사의 Grating Sunphotometer PGS-100을 설치하여 태양광의 세기를 측정하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대기의 투과도와 광학적 두께를 계산하여 계절별 광세기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대기입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에어 샘플러를 설치하여 대기입자의 농도와 흡광계수를 측정하였다. 이 자료는 추후 에어로졸 타입을 분류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