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합성개구레이더) 위성영상에 의한 파랑 방향스펙트럼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ave Spectra Measurement by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Images

파랑은 선박의 안전운항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지금까지의 파랑관측은 부이와 같은 현장관측에 주로 의존하고 있으나, 근년 위성에 의한 리모트센싱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파랑계측에 분야에도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SAR(합성개구레이더)의 처리 경험 자체가 부족하여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시작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AR를 이용한 파랑계측을 하기 위한 초기단계로, 1) SAR의 기본 개념, 2) SAR화상에서 파랑의 영상화 메커니즘, 3) 파랑 스펙트럼 추정 기법의 소개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