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환경과 미생물

Abstract

지구 표면적의 2/3를 차지하는 바다는 기후조절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해양 기능의 많은 부분은 미생물과 관련되어있으며 또한 다양한 해양미생물을 이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해양미생물은 신규 산업소재의 개발, 적조 제어, 오염물질 정화 등의 여러 유용한 분야에 이용될 수 있으며 때로는 생물오손의 시발점으로서 해양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갯벌 환경의 유기물 분해의 주역도 해양미생물이다. 세미나를 통해 해양환경 유지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해양미생물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