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 해역에서의 인공위성 부유퇴적물 알고리즘 개발 및 활용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suspended sediment algorithm for satellite remote sensing around Korean peninsular

원격탐사를 이용한 연안 해역에서의 부유퇴적물 분포와 농도의 분석은 연안에서의 침식과 퇴적현상, 해수 수질 모니터링과 연안 관리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위성영상을 이용한 부유퇴적물 농도(<SS>) 분석은 초기에는 CZCS나 SeaWiFS와 같은 해색 위성 영상의 2개 밴드의 비를 이용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Clark et al., 1980). 하지만 Ahn et al. (2001)은 단일밴드인 SeaWiFS 5번 밴드 (중심 파장 : 555 ㎚)를 이용하는 것이 두 밴드의 비 (SeaWiFS 2번 밴드와 5번 밴드의 비) 값을 이용하는 알고리즘 보다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 얻어진 해수환경 분석 자료와 광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경험적 방법의 SeaWiFS용 단일밴드 부유퇴적물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연구단에서는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주변 해역 해수의 광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수성분과 해색 스펙트럼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Inverse/Forward 모델을 개발하여 반분석적 알고리즘 개발 중에 있다 (Ahn et al., 2006). 본 연구에서는 개발 중인 해색과 육상 관측 위성용 부유퇴적물 알고리즘들에 대해서 논하고, 이들 인공위성용 부유퇴적물 알고리즘을 이용한 활용과 검증에 대한 연구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