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기지에서 연속 관측된 해수특성 자료의 특성

Abstract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으로 둘러싸인 동중국해는 한반도 주변 해양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양자강 저염분수와 대마난류수, 쿠로시오 해류가 만나는 해역으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복잡한 해황구조를 보인다. 이어도 기지는 동중국해의 중심부, 양자강 입구 근접지점에 위치해 있어 동중국해의 해황을 관측하는데 유리하며, 해수특성과 기상현상을 관측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들이 설치되어 있다. 여름철 동중국해로 유입되는 양자강 저염분수는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해역의 해황에 큰 영향 (예,적조현상)을 미친다. 특히, 제주도에서는 양자강 저염분수의 유입으로인해 어패류의 집단 폐사가 보고된바 있다. 여름철 제주도 주변해역에 나타나는 염분수는 양자강으로부터 기원된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이어도 기지에서 양자강수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면 수산자원의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2003년 8월부터 2005년 11월까지 이어도 기지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관측된 해수특성자료의 정확도를 파악하고, 고정점에서의 관측 자료가 양자강에서 유출되는 저염분수와 우리나라 주변을 통과하는 태풍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