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마르크해 서확장령 열수플룸 입자의 원소특성 및 인산염 제거

Particulate elemental characteristics and phosphate scavenging of the hydrothermal plume in the western spreading ridge of the Bismarck Sea

2005년 10월 29일에서 11월 1일 사이에 파푸아뉴기니 인근 비스마르크해 서편 확장령 인근에서 해저열수를 찾기 위한 탐사를 실시한 바 있다. CTD관측시, 광투과도 이상치가 발견된 정점들에서는 인근의 광투과도 이상치가 발견되지 않은 정점의 동일한 수층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은 pH 분포를 나타내었다. 광투과도 이상치가 발견되지 않은 정점의 수심(z)에 따른 pH를 회귀곡선(pH = 8.755 - 0.125 log(z): r2 = 0.993)을 이용하여 구한 pH를 배경농도로 광투과도 이상치가 발견된 수층들에서의 pH 이상치(△pH) 를 계산하였다. △pH는 최대 0.46 정도 배경농도 대비 낮은 값을 가졌으며 광투과도가 감소할수록 pH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pH와 광투과도(%T)와의 관계식은 △pH = -0.0498(%T) +4.679, r2 = 0.961 로 매우 높은 일차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광투과도 이상치를 가지지 않은 정점들에서의 Sigma-T 에 따른 인산염의 농도곡선으로부터 계산된 열수플룸에 의한 인산염의 제거는 최대 0.69 uM나 되었다. 열수플룸에서의 입자성 철과 인산염의 비 (P/Fe)는 0.27로 지금까지 보고된 Mid_Atlantic Ridge, Southern East Pacific Rise 및 Juan de Fuca Ridge 에서의 값들(0.12-0.23)에 비하여 높은 값을 가졌다. 비스마르크 해역 열수플룸의 입자성 성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Al, Ti, Fe, Mn, Cu, Zn, As, P 등이 분석되었다. 광투과도가 낮은 수층들에서 입자성 Fe의 농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최대 516 nmole/l), 광투과도(%Tr)는 입자성 Fe 농도의 지수함수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열수플룸이 있는 정점들에서는 입자성 Fe의 농도와 As, P의 농도가 일차적으로 큰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2 = 0.977, 0.939). 그리고, 입자성 Al, Ti, Mn, Cu, Zn의 농도는 입자성 Fe의 농도와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며 대체로 낮은 농도를 보였다. 입자성 Fe의 농도가 높게 나타난 정점들에서는 입자성 Al 의 농도가 타 정점들에서보다 낮은 값을 가졌으며, 전체적으로 입자성 Al과 Ti의 농도는 로그함수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이 해역에서의 입자성 Al의 농도가 열수작용에 의하여 공급된다기 보다 오히려, 하천 등 다른 기원에 의하여 공급된다는 것을 지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