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마크해 중부해역에서 관측된 수괴특성과 저층해류

Abstract

비스마크해 중부해역에서 열수플룸의 존재와 확산범위를 알아보기 위해 해저화산체 주변을 중심으로 36개 정점에서 CTD 관측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에 발견된 해저화산 주변통로에서 5일간 (2005년 10월 29일~11우러 2일) 해류계를 계류하여 저층류를 관측하였다. 탐사팀이 최초로 발견한 두 기의 해저화산체 (Big Coma & Little Coma) 부근에서 수층의 탁도 변화가 감지되어 그 확산범위를 추정하고 수괴특성 및 주변 저층류 특성과 함께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