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채취로 인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단기변동

Abstract

해사채취 지역에서의 저서동물은 채취에 다른 해저퇴적층의 교란 및 부유탁도에 의한 재침전에 의한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으며, 생물의 재가입은 해사체취활동이 완전히 끝난 후에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에대한 현장 실험을 실시하여 관련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해사채취의 중형저서동물에 대한 영향은 가장 우점한 선충류를 중심으로 가시적으로 잘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식밀도의 회복이 빠른데 비하여 저서성 요각류는 급감하고나서 다시 서식밀도가 증가하기까지 머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