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와 주변 해역 퇴적물 중의 중금속 농도 분포

Distribution of Heavy Metals in the Sediments of the Lake Shihwa and the Adjacent Sea

경기만에 만들어진 인공호수인 시화호와 주변 해역의 중금속 분포와 오염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5년 7월에 방조제 내측과 외측의 표층 퇴적물에 대한 조사가 수행되었다. 중금속의 공간적인 분포는 방조제 내측은 반월과 시화공단의 산업 활동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정점에서 높았으며, Cr, Cu, Zn, Pb 등의 축적이 다른 중금속들보다 높았다. 방조제 외측의 분포는 Mn을 제외하면 방조제에 인접한 곳과 LNG 인수기지 주변에서 높고 외해역에서 비교적 낮았다. 시화호내에서 Ni, Cu, Zn는 NOAA의 ERM을 초과하는 정점이 있었다. 또한 외해역에 대한 본 조사의 중금속 농도는 2000년에 비해서 Mn, Co, Ni, Pb는 약간, Hg은 약 2배 높았지만 그 외의 중금속들은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