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세종기지 마리안소만에서의 이산화탄소분압 모니터링 예비결과

Abstract

남극 킹죠지섬 마리안 소만 연안 해수의 수온, 염분, 이산화탄소 분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2003년 1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이산화탄소 연속 관측 시스템을 시험 운영하였고, 지난 3년 동안 매 2분 간격으로 수집한 방대한 자료의 일부를 분석 보정하였다. 남극 세종기지 연안 해수의 수온은 남반구 여름에 높고 겨울에 낮으며, 염분은 남반구 여름에 낮고 겨울에 높다. 연안 해수의 이산화탄소 분압은 남극의 여름철에서 겨울철로 가면서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밤낮의 이산화탄소 분압 변화는 수온 및 조석과 상관관계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