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수분광기를 이용한 위성자료의 대기보정 연구

Abstract

2003년 8월부터 2004년 4월까지 총 15개의 SeaWiFS 위성-현장관측 매칭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4개의 영상은 기존의 대기보정 방법을 적용한 위성자료와 실측자료가 많은 차이를 보였으나 나머지 영상들은 비교적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황사의 영향을 받은 위성자료는 현장 광 측정 자료와 큰 차이를 보였으므로 우리나라가 황사의 영향을 받을 경우에는 기존의 대기보정 방법을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대기보정 방법과 SSMM 방법을 적용하여 실측자료와 비교해 본 결과 SSMM 방법의 결과가 기존의 방법에 비해 훨씬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SSMM 방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위성획득시기의 다양한 해수 광특성 자료가 필요함으로 이어도와 같은 광 측정 시스템이 우리나라 동해와 연안 등에 설치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결과는 2008년에 발사될 통신해양기상위성의 해색탑재체 자료의 대기보정 알고리즘과 해양환경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우리나라 해색관련 위성들의 검보정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