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원자력발전소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근원지 추정 연구

Abstract

울진원자력발전소의 냉각수 취수구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근원지를 추정하기 위해 1998년부터 2005년까지 10월∼12월의 NOAA SST 위성영상을 통한 동한난류수 유동패턴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난류수의 유동패턴은 울진원전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출현 여부와 관계가 있었으며, 8월∼9월에 한반도를 통과하는 태풍도 해파리 유입에 관계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울진원전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근원지가 우리나라 남해연안이며, 남해연안을 지나 북상하는 동한난류수를 따라 이동한다는 추정을 가능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