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대순환 모델링:연직혼합에서 기후변화까지

Abstract

해양대순환 모형에서 사용하기 위한 연직혼합 모수화는 일반적으로 관측 또는 실험실 자료를 이용하거나 1차원 해양혼합층 모델링이나 큰 규모 에디 모사 등의 모델링 결과를 분석하여 적절한 방법을 연구한다. 본 발표에서는 본인인 직접 참여한 연직혼합 및 해양대순환 모델링 관련 연구를 난류 관측, 1차원 혼합층 모형, 큰 규모 에디 모사, 해양대순환 모형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