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해역의 오염부하량 추정오차 분석

Abstract

하천 또는 방조제를 통하여 유입되는 연안해역 오염부하량 추정오차를 수량 및 수질의 관측간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관측기간이 월 1회, 계절별 1회 정도인 경우에는 오염부하량 추정 오차가 1일 관측자료 대비 5-6배 과대 또는 과소추정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오염부하량 추정을 위해서는 수량 주도형인 경우에는 수량에 중점을 두어 연속적으로 관측하여야 하며, 수질 관측은 가능한 시간간격을 줄이는 것이 정확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