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형 유공벽 케이슨 방파제의 반사특성에 관한 수리실험

Abstract

케이슨 형식의 혼성 방파제는 직립부로부터 파의 반사가 심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케이슨 전면에 유공벽과 유수실을 설치하여 반사파를 저감시키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유공케이슨은 유공벽의 형상 및 유수실의 배치에 따라 다양한 구조 형식이 존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공벽이 통상의 방파제처럼 얇은 판 형식이 아니라 Y형 슬릿이 2중으로 배열된 형태의 유공케이슨 방파제의 반사특성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유공케이슨은 해수유입이 가능하도록 구조물 내에 통수로가 설치되어 있는 해수유입 케이슨 형식이지만, 이 논문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은 다루지 않고 방파제의 반사특성에 관해서만 연구 내용을 정리하였다. 2차원 조파수조에서 Y형 유공벽 케이슨 방파제 모형에 대하여 단면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규칙파 및 불규칙파의 반사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유공 케이슨 방파제에 대한 연구에서는 B/Lc=0.2 근처에서 반사율이 최소가 된 반면, Y형 유공벽 방파제에서는 값이 이보다 작을 때 반사율이 최소가 되었다. 이것은 유공벽의 두께를 증가시켜서 주기가 긴 파랑의 소파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불규칙파 실험에서도 규칙파 실험 결과와 대체로 비슷한 반사계수의 분포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다만 규칙파 결과에 비해서 반사계수의 값은 다소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