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형 유공벽 케이슨 방파제의 반사특성에 관한 수리실험

Title
Y형 유공벽 케이슨 방파제의 반사특성에 관한 수리실험
Alternative Title
Hydraulic Experiments for Reflection Characteristics of Caisson Breakwaters with Y-shaped Perforated Walls
Author(s)
오상호; 박우선; 이오진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
Alternative Author(s)
오상호; 박우선
Publication Year
2006-10-13
Abstract
케이슨 형식의 혼성 방파제는 직립부로부터 파의 반사가 심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케이슨 전면에 유공벽과 유수실을 설치하여 반사파를 저감시키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유공케이슨은 유공벽의 형상 및 유수실의 배치에 따라 다양한 구조 형식이 존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공벽이 통상의 방파제처럼 얇은 판 형식이 아니라 Y형 슬릿이 2중으로 배열된 형태의 유공케이슨 방파제의 반사특성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유공케이슨은 해수유입이 가능하도록 구조물 내에 통수로가 설치되어 있는 해수유입 케이슨 형식이지만, 이 논문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은 다루지 않고 방파제의 반사특성에 관해서만 연구 내용을 정리하였다. 2차원 조파수조에서 Y형 유공벽 케이슨 방파제 모형에 대하여 단면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규칙파 및 불규칙파의 반사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유공 케이슨 방파제에 대한 연구에서는 B/Lc=0.2 근처에서 반사율이 최소가 된 반면, Y형 유공벽 방파제에서는 값이 이보다 작을 때 반사율이 최소가 되었다. 이것은 유공벽의 두께를 증가시켜서 주기가 긴 파랑의 소파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불규칙파 실험에서도 규칙파 실험 결과와 대체로 비슷한 반사계수의 분포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다만 규칙파 결과에 비해서 반사계수의 값은 다소 높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873
Bibliographic Citation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pp.585 - 588, 2006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