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밀도 지수를 이용한 남해수온전선의 공간분포 패턴 파악

Abstract

대마난류수에 의해 형성되는 우리나라 남해의 수온전선을 정량화하기 위해 2001-2005년 3월, 11월의 NOAA AVHRR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단위 면적당 정량적인 선밀도 지수(Line Density Index, LDI)로 나타내었다. 58개의 인공위성자료는 공간자료 모델링을 위해 ArcGIS 지오프로세싱 방법으로 ModelBuilder를 이용하여 수온전선 정량화를 위한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 모델로 인공위성의 표층수온자료를 0.1℃등온선 벡터 데이터로 선형화시켜, 5km x 5km 격자망과 중첩시킴으로써 수온전선역의 변동 패턴을 공간상에서 수치로 비교 및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수행한 결과로 남해의 수온전선역 LDI 36.0이상 지역을 추출함으로써, 년도별‧월별 수온전선역의 패턴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모델은 해역마다 시공간적으로 일정하지 않은 수온전선에 대해 절대적인 지수값으로 표현하여, 수온전선의 정량화된 수치를 이용하고자 할 때 유용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