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율에 따른 포물형 근사식 모형의 정밀도 분석

Abstract

완경사 파랑식으로부터 유도되는 포물형 근사식에 대한 다양한 수치모형이 개발되어 항만구조물의 천해설계 파랑의 계산에 사용된다(Kirby와 Darlymple, 1984; 서, 1990). 포물형 근산식은 계산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넓은 지역의 파랑을 계산하는 데 적합하며 위 모형들은 Berkhoff 등(1982)의 수리모형실험 결과를 거의 모든 점에서 정확히 재현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포물형 근사식은 파랑을 진행성분과 반사성분으로 구분하여 계산에 진행성분만을 고려함으로써 파랑성분을 완전히 분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사가 비교적 큰 지형에 대한 파고계산에는 상당한 오차가 발생할 것이라 예상된다. 지형에 따른 포물형 근사모형의 오차가 어느 정도인 가를 규명할 수 있다면 이 모형의 적용 범위를 정할 수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반사율에 따른 포물형 근사모형의 정밀도를 분석하기 위해 Booij(1981)의 사면과 연안사주(Chamberlain과 Porter, 1995; Suh 등, 1997)에 대해 완경사 파랑식의 계산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