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의 Sr/Ca ratios 분포에 의한 가숭어(Chelon haematocheilus)와 풀망둑(Synechogobius hasta)의 서식처 이동 유형(migratory type)

Abstract

가숭어(Chelon haematocheilus)와 풀망둑(Synechogobius hasta)의 생활사에 따른 서식처 이동 유형(migratory type)을 파악하기 위해서 금강과 만경강 하구에서 가숭어와 풀망둑을 수집하여 이석의 Sr/Ca ratios를 분석하였다. 이석의 Sr/Ca ratios는 서식지 환경수의 염분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기 때문에 이석의 핵에서부터 가장자리까지 Sr/Ca ratios를 분석하면, 개체가 성장하면서 살았던 염분 환경 추정이 가능하다(Tzeng, 1996; Secor and Rooker, 2000). 이석의 Sr/Ca ratios는 EPMA (Electron Probe Microanalyzer)와 LA-ICPMS (Laser Ablation Inductively Coupled Plasma Mass Spectrometer)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금강과 만경강 하구에서 수집된 가숭어와 풀망둑 이석의 Sr/Ca ratios로부터 해수나 담수 또는 기수에서 서식하였던 상대 시간으로 서식처 이동 유형을 구분하였다. 가숭어의 서식처 이동 유형은 채집 직전까지의 일생을 기수역과 기수역 외측 해역을 이동하면서 성장한 유형(Type 1 : mean (±SD) Sr/Ca ratio 5.7±1.6×10-3), 생활사의 대부분을 기수역에서 성장한 유형(Type 2 : mean (±SD) Sr/Ca ratio 4.9±1.3×10-3), 기수역과 민물 사이를 이동하면서 성장한 유형(Type 3 : mean (±SD) Sr/Ca ratio 3.9±1.3×10-3) 그리고 민물과 바닷물 사이를 이동하면서 성장한 유형(Type 4 : mean (±SD) Sr/Ca ratio 5.0±1.7×10-3) 등 4무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풀망둑은 채집 직전까지의 일생을 기수역과 기수역 외측 해역을 이동하면서 성장한 유형(Type 1 : mean (±SD) Sr/Ca ratio 5.7±1.5×10-3), 생활사의 대부분을 기수역에서 성장한 유형(Type 2 : mean (±SD) Sr/Ca ratio 4.6±1.1×10-3), 기수역과 민물 사이를 이동하면서 성장한 유형(Type 3 : mean (±SD) Sr/Ca ratio 3.9±1.2×10-3) 등 3무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가숭어와 풀망둑의 서식처 이동 유형별 비율(%)은 두 해역 사이에 양상이 달랐다(Table 1, 2). 가숭어는 담수에서 머물렀던 개체의 비율이 금강하구(25.0%)에 비하여 만경강하구(44.4%)에서 높았으며(Table 1), 풀망둑은 기수 또는 이 보다 염분이 높은 환경에서 성장한 유형(Type 1)은 금강하구(40.0%)가 만경강하구(21.4%)에 비해 높았으며, 기수에서만 성장한 유형(Type 2)은 만경강하구(50.0%)가 금강하구(26.7%)에 비해 높았다(Table 2). 이와 같은 자료는 이석의 Sr/Ca rat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