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울릉분지의 순환과 물질수송

Abstract

정선 CTD 자료와 뜰개궤적자료를 이용하여 울릉분지를 둘러싼 해역의 여름철 유속과 수송량을 계산하였다. 울릉분지의 남쪽과 서쪽단면을 통해서 약 1.41±0.4Sv과 1.40±0.3Sv이 유입되고, 북쪽과 동쪽단면을 통해서 약 1.28±0.3Sv과 1.45±0.4Sv이 되었다. 울릉분지의 해수순환과 물질수송은 울릉도와 한국퇴를 중심으로 선회하는 시계 방향의 순환과 동해 연안과 울릉분지 남단, Oki Spur 북쪽 해역을 따르는 반시계 방향의 순환구조를 나타낸다. 울릉분지에서 발견되는 주요 수괴별 수지도 계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