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 울릉분비의 상층 관측 유속과 지형류의 비교

Abstract

2005년 7월 동해 울릉분지에서 ADCP를 이용하여 관측한 유속과 지형류속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ADCP관측 유속은 sediment trap을 추적하여 얻은 유속과 유향이 일치하여 정확도를 확인하였다. CTD관측을 통하여 얻은 수온, 염분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한 역학적 고도와 ADCP의 관측 유향이 일치하였으며 절대적인 크기는 관측 유속이 지형류보다 크게 나타났다.